예천군, 내성천변 100살 먹은 왕버드나무까지 벌목···”빈약한 생태 감수성” 비판

예천군, "민원에 따라 안전 목적으로···일일이 분류 어려워 일괄 정리"

16:27
Voiced by Amazon Polly

2일 대구환경운동연합은 경북 예천군 보문면 내성천변 왕버드나무 벌목을 두고, 군의 해명이 사실관계와 다르다며 재차 비판에 나섰다. 예천군은 통행 장애 벌목인 ‘지장목’ 제거의 일환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예천군은 지난 3월 중순부터 한 달 간 보문면 내성천 미호교~오신교 사이 3km 구간에 자생하던 왕버드나무 군락을 벌목했다. 보문면 행정복지센터는 주민 민원에 따라 통행에 방해가 되는 벌목인 ‘지장목’으로 판단했다. 이에 예산 2,000만 원을 확보하고, 업체를 선정해 벌목을 진행했다.

▲ 예천군 보문면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3월 중순부터 한 달 간 보문면 내성천 미호교~오신교 사이 3km 구간에 자생하던 왕버드나무 군락을 벌목했다. 왼쪽이 벌목 전인 지난해 9월이고, 오른쪽이 벌목 이후인 지난 달 모습. (사진=대구환경운동연합)

행정복지센터 관계자는 <뉴스민>과 통화에서 “동네 주민들이 통행에 불편하다는 민원을 이장님이 대표해 전달해주셨다. 사업 시행 후 주민들 반응도 괜찮다”며 “그동안 특별한 안전사고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가지가 늘어져 안전사고 우려가 있었다고 들었다. 쓰레기 불법 투기와 생태교란식물인 가시박 제거도 할 겸 벌목 하게 됐다. 오래된 나무나 가지를 일일이 분류하기 어려워 일괄 정리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대구환경운동연합은 보도자료를 통해 예천군의 해명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제방변에 심겨진 왕버드나무들은 모두 강 쪽으로 기울어 있어서 반대편인 임도 쪽 시야를 가리지 않는다”며 “수목 제거를 통해 경관 개선이나 안전 확보가 전혀 무관하다. 군에서 민원의 적절성 여부도 살피는 단계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 필요하다면 문제가 되는 곳만 일부 나무만 베도 될 것인데, 싹쓸이 벌목을 한 것도 납득이 안 된다. 쓰레기나 가시박 제거를 위해 수목까지 모두 제거한다는 것은 어리석고 과도한 행정”이라며 “게다가 현재 벌채된 자리에서 가시박이 조밀하게 싹을 틔웠다. 가시박 제거도 씨앗이나 새싹 제거를 통해 없애는 것이 합당했다”고 설명했다.

▲ 예천군 보문면 내성천 미호교 일대에 있던 왕버드나무가 벌목된 모습(왼쪽). 대구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수령 100살에 이르는 직경 1미터(m)의 왕버드나무도 잘렸다고 지적했다.   (사진=대구환경운동연합)

특히 대구환경운동연합 측은 수령 100살에 이르는 직경 1미터(m)의 왕버드나무도 잘려나갔다며 안타까워 했다. 이들은 “예천군이 무분별하게 수 십 년 된 왕버드나무 군락을 베어내 생태·경관적 가치를 해쳤다. 행정 관계자들의 빈약한 생태 감수성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하천 식생이 사라져 홍수 시 유수 조절은 더 어려워질 것이고, 결과적으로 하천을 위험하게 만든 셈”이라고 비판했다.

장은미 기자
jem@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