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울서 모여 “윤석열 퇴진”···대구서도 2,800명 상경

16:53
Voiced by Amazon Polly

17일 수요일 오후 2시 서울 숭례문 앞에서 ‘양회동 열사 염원 실현, 민생·민주·평화 파괴,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열렸다. 이들은 정부의 노조 탄압 중단과 윤석열 정권 퇴진 등을 촉구하며, 대통령실 인근인 삼각지역까지 행진했다. 대구에서도 조합원 2,800여 명(노조 추산)이 상경해 결의대회에 참여했다.

▲17일 수요일 서울 숭례문 앞에서 ‘양회동 열사 염원 실현, 민생·민주·평화 파괴,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열렸다. (사진=민주노총 대구본부)

지난 16일부터 1박 2일간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총파업 상경투쟁을 진행했다.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16일 성명을 통해, 건설노조의 총파업 상경투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대구본부는 성명문에서 “‘윤석열이 양회동을 죽였다’는 말처럼, 건설노조 탄압은 명백한 국가폭력”이라며 “헌법에도 보장된 노동3권을 무시하고, 건설현장을 바로잡아 온 건설노동자의 자부심을 짓밟았다. ‘노가다’라 천시받던 삶을 ‘노동자’로 바꾸어 온 긍지를 모욕했다. 화물연대에 이어, 열사의 ‘자랑스러운 건설노조’를 파렴치 집단으로 내몰았다”고 말했다.

이어 “정권은 건설노조가 바로잡고자 한 현장의 문제들에 대해서는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건설자본이 불법 다단계 하도급으로 중간착취를 자행하고, 무리한 공기 단축으로 노동자·시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것조차 방치하고 있다. 한술 더 떠 고용노동부는 산재 사망 발생 기업의 명단을 숨기며 ‘살인기업’을 비호하기에 이르렀다”며 “건설노조 총파업 투쟁은 국가폭력을 자행하고, 노동조합을 범죄시하는 정권과의 전면전”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건설노조를 비롯한 민주노총은 양회동 민주노총 건설노조 강원건설지부 지대장 분신 이후 그 책임을 정권에 묻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일 양 지대장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앞두고 춘천지법 강릉지원 앞에서 분신을 시도했고, 다음 날 오후 치료 중 숨졌다.

2019년부터 건설노조 활동을 해온 양 지대장은 “죄 없이 정당하게 노조 활동을 했는데 집시법 위반도 아니고 업무방해 및 공갈이라고 한다.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는다”는 유서 형식의 편지를 남겼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대경본부와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8일부터 2.28기념중앙공원에서 ‘故 양회동 열사 대구분향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일 저녁 7시 ‘故 양회동 열사 추모 문화제’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 기사=대구서 분신 건설노동자 추모문화제···“명백한 살인 정권” (‘23.05.10.))

민주노총 대구본부 측은 “분향소는 5월 동안 유지할 예정”이라며 “18일 추모 문화제는 ‘43주년 5.18민중항쟁 대구시민대회’ 일정으로 하루 쉬어간다”고 설명했다.

김보현 기자
bh@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