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순위 총장’ 1년…촛불 든 경북대 구성원들, “부당한 총장 임명 철회”

오는 23일 경북대 국정감사, 학생들 피켓 시위 예정

14:24

국립대 총장 임명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문건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2순위 총장’이 임명된 지 1년은 맞은 경북대 구성원들이 총장 임명 철회와 대학 정상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20일 오후 7시, 대구시 중구 동성로 CGV한일극장 앞에서 경북대 학생, 교수, 동문 등이 모인 ‘경북대학교 민주적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 80여 명은 총장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촛불 문화제를 열었다. 21일은 2순위 후보자이던 김상동 경북대 총장이 임명된 지 1년되는 날이다.

경북대 재학생 이재효(20, 물리교육과) 씨는 “대학에 들어와 박근혜를 끌어내리는데는 성공했지만, 그가 남긴 부정은 곳곳에 숨어 있었다. 제가 다니는 경북대도 예외가 아니었다”며 “박근혜 정부 교육부는 국립대 총장 임명 과정을 어지럽혔다. 최근 그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우리는 박근혜에게 하야를 요구했지만, 결국 스스로 물러나지 않고 탄핵됐다. 김상동 총장은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경북대 교수회는 지난해 8월, 교육부의 총장 재선정 요구에 기존 후보자 김사열, 김상동 후보를 ‘재추천’하기로 했다. 하지만 그 해 10월 교육부는 김상동 후보를 경북대 총장으로 임명했다. 교육부가 경북대 총장 임명을 아무 이유없이 미룬지 2년 2개월만이었다.

이형철 경북대 교수(물리학과)도 “언론 보도를 통해 밝혀진것 처럼 박근혜 정권은 자신의 입맛에 맞는 총장을 지명하기 위해 대학의 자율성을 훼손하는 대학 농단을 자행했다. 경북대도 그 희생물로 전락하고 말았다”며 “이미 총장이 임명되었고, 차기 총장을 직선제로 선출하기 위한 투표를 실시하고 있으니 겉으로는 사태가 이미 해결된 거 처럼 보인다. 하지만 위법적이고 부당한 방법으로 2순위 후보자가 총장으로 임명된 사태를 바로 잡지 않고서는 경북대를 바로 잡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범비대위는 “대통령도 바뀌고 교육부 장관도 바뀌었지만 경북대는 조금도 바뀌지 않았다. 교육부 관료와 교수회는 여전히 박근혜 정권이 임용한 총장의 보호세력임을 자처하고 있다”며 “박근혜 정권 하에 경북대 총장사태에 개입한 모든 세력, 청와대, 교육부, 경북대 본부와 교수회는 적폐 세력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정감사(23일)에서 경북대 총장 사태 감사 ▲교육부 ‘국립대 적폐청산위원회’ 구성과 책임자 처벌 ▲진행 중인 대통령 상대 총장임용처분 무효소송에 교육부가 성실히 임할 것 등을 요구했다.

오는 23일 오전 10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경북대 국정감사가 경북대에서 열린다. 경북대학생실천단 ‘이것이 민주주의다’는 국정감사가 열리는 경북대 글로벌플라자 앞에서 대학 정상화를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할 예정이다. 또, 오는 25일 서울행정법원에서는 경북대 총장 임용처분 취소 행정소송 최종 공판이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