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간접고용 406명 정규직 전환 논의 중…얼마나 전환될까?

대구시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용역·파견 비정규직 406명
중구·수성구도 협의회 꾸리고 준비, 각각 46명, 65명

13:17

대구시가 용역·파견 업체 등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 정규직 전환 논의에 나섰다.

대구시는 지난 4월부터 ‘용역·파견 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을 위한 노사전문가협의회’를 꾸리고 본격적인 정규직 전환 작업을 시작했다. 대구시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용역·파견 비정규직 406명이 전환 논의 대상이다.

대구시는 전체 대상자 규모만 밝힐 뿐 세부 전환 대상은 밝히지 않았다. 지난해 6월 말, 공공부문 비정규직 특별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무(보조)원, 고객관련업무 종사자, (전화)상담원, 경비원, 시설물 청소원, 시설물 관리원, 계량기 검침원 등이 포함된다.

지난해 6월 말 기준, 전체 간접고용 노동자는 409명으로 시설물 청소원이 236명으로 가장 많고, 계량기 검침원 99명, 시설물 관리원 20명 순으로 많다.

대구시는 기관 대표 7명, 근로자 대표 7명, 이해관계자 대표 1명, 외부 전문가 5명 등 20명으로 협의회를 꾸렸다. 협의회는 전환 대상자, 전환 방식, 전환 시기, 임금체계 등을 결정한다.

지난 5월 처음 열린 협의회는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전환 협의가 완료될 때까지 열린다. 대구시는 협의회 구성과 운영계획을 밝힌 문서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해관계자 입장 최대한 반영, 협의과정 절차적 정당성 확보”하라고 명시했다.

대구시 일자리노동정책과 관계자는 “현재 전환 대상자를 검토 중이라 공개하기는 어렵다. 협의를 진행 중이고, 마무리되기 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Infogram

현재 대구 8개 구·군청 중 중구, 수성구도 ‘용역·파견 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을 위한 노사전문가협의회’를 꾸리고 정규직 전환 논의를 앞두고 있다.

중구 전환 대상 비정규직은 모두 46명이다. CCTV 관제원 16명, 청소원 22명(보건소, 봉산문화회관 포함) 등이다. 수성구 전환 대상 비정규직은 65명으로, CCTV 관제원 36명, 청소원 29명이다.

나머지 6개 구·군청은 협의회를 꾸리지 못했다. 특별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구청 22명, 동구청 167명, 북구청 62명, 서구청 36명, 달서구청 56명, 달성군청 57명이 전환 대상이 될 수 있다.

한편, 앞서 공공부문 기간제 노동자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 결과 대구 지자체, 공기업 비정규직의 무기계약직 전환 비율은 24% 대에 그쳤다.(관련 기사 : 대구 공공부문 기간제 노동자 무기계약 전환률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