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전문직단체, “대구동산병원 비정규직 해고, IMF 이상 해고 우려”

정의당, "이번 해고 조치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
대구전문직단체, "대구시민 안전 도외시하는 반사회적 행태"
병원, "일방적 해고 아닌 계약 만료 안내...계약 연장된 분도 있어"

14:48

정의당 대구시당 총선 후보들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악화로 집단 해고 사태가 이어질 것을 우려하며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의 계약직 해고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코로나19 지역 거점 병원인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은 최근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계약 만료를 통보했다.

▲왼쪽부터 동구갑 양희(56), 달서구을 한민정(47), 북구을 이영재(53), 양경규 정의당 공동선대위원장, 서구 장태수(48), 북구갑 조명래(55) 후보.

1일 낮 12시 30분 정의당 대구시당 선거대책위원회는 대구시 중구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계약직 직원에 대한 해고를 우려하고 반대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동구갑 양희(56), 달서구을 한민정(47), 서구 장태수(48), 북구갑 조명래(55), 북구을 이영재(53) 후보 등 대구지역에 출마한 정의당 후보가 모두 참석했다.

이들은 “대구동산병원은 코로나19 지역 거점 병원으로 지정되어 대구지역 확진자 치료에 많은 성과를 보여줬다. 재난을 극복하는 데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구분이 없음은 분명하다”며 “하지만 병원은 재난 상황으로 발생한 위험 부담을 비정규직 계약 만료로 해결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연재 정의당 대구시장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번 해고 사태는 대량 해고의 전주곡이 될 가능성이 있다. IMF 사태의 대량 해고 사태가 기억나지 않느냐”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바이러스 이상으로 일자리와 생계 위협에 노출돼있다. 자영업 폐업, 노동자 대량 해고 사태를 막지 못하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바이러스 조기 방역과 차단이 중요하듯이 집단 해고 바이러스를 차단해야 한다. 정부와 대구시는 강력한 고용유지 정책으로 해고 사태에 대응해야 한다”며 “정의당 대구시당과 총선 후보들은 서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흔들림 없이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양경규 정의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도 “코로나19 거점 병원에서 일하던 노동자를 해고하는 것은 코로나 극복을 위한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라며 “대한민국 사회 곳곳에서 해고, 무급 휴직, 순환 휴직 등 여러 방식으로 노동자의 삶이 위협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동산병원의 해고 조치는 이후 더 많은 대량 해고를 예고하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양 위원장은 “IMF 경제 회복은 수많은 노동자의 희생을 담보로 했다. 이번 해고 사태를 막는 것은 단순히 동산병원 노동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노동자 모두를 살리는 대책을 만드는 일”이라며 “정의당은 이번 해고 조치를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을 국민과 대구시민께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에 ‘한시적 해고 금지 선언 및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사회적 대화’ 추진을 요청한 바 있다. 심 대표는 “정부가 발표한 100조 원 기업 지원은 고용보장을 전제로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1997년 외환 위기, 2008년 금융위기 때처럼 국민 세금으로 지원을 받으면서도 대규모 해고하는 기업들이 양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오는 2일 대구에 내려와 대구동산병원 비정규직 노동자를 만나 간담회를 갖고, 대처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1일 대구동산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여는 정의당 대구시당 총선 후보들

1일 대구전문직단체협의회도 성명을 내고 “일시적 ‘경영 악화’를 이유로 대량 해고를 감행한 것은 반노동적이며 반인권적일 뿐만 아니라 대구시민의 안전을 도외시하는 반사회적 행태”라며 “대구시는 동산병원의 대량해고 조치를 관망하지 말고 재정 지원책을 포함한 코로나19 대구 방역 사령탑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정부는 지금이라도 공공병상과 의료 인력 확충에 대한 분명한 계획을 세워 발표하라”며 “코로나19 사태 동안만이라도 해고 금지 조치를 하고, 동산병원과 같이 해고를 자행하는 민간병원들은 스페인처럼 국유화해서 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하라”고 강조했다.

대구동산병원은 앞서 조리원 21명을 포함해 임상병리사, 간호조무사 계약직 노동자들에게 계약 만료를 통보했다. 거점 병원 지정 후 조리원, 간호조무사들은 휴업 수당을 받으며 휴직 상태였다. 병원 측은 갑작스러운 계약 만료 통보가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노동자들은 계속 일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관련 기사=코로나19 거점 대구동산병원, 식당 조리원에게 해고 통보(‘20.3.31))

병원 홍보팀 관계자는 “계약 만료되는 분들의 정확한 인원을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계약 만료 시점을 한 달 앞두고 문자로 안내하는 것은 절차적으로 해야 한다”며 “문자를 받은 분들 중 계약 연장되신 분들도 있다. 다 같이 고생하신 분들이다. 병원에서 일방적으로 해고하는 거처럼 보여지는 것은 억울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갑작스럽게 경역이 악화됐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코로나 상황이 급작스럽게 터졌다”며 “(거점 병원 지정 이후) 계속 업무를 해주실 수 있느냐고 문의 드렸고, 조리원이나 간호조무사분들이 일하기 불안해 하는 측면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채홍호 대구시 행정부시장은 1일 오전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에서 “동산병원은 감염병 전담 병원으로 지정돼 정부 차원에서 인건비나 손실을 지원해드린다”며 “(병원이)정부를 믿을 수 없다고 표현한 것은 좀 더 확인해서 알려드리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