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참여연대, “대구시 제2 대구의료원 설립해야”

16:29

대구참여연대는 22일 성명을 내고, 대구시가 영남권 감염병 전문병원 지정에서 탈락한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설사 권역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지정되었다 하더라도 민간병원에 감염병 관련 병상과 장비, 인력을 확충하는 것으로는 제대로 된 대책이 될 수 없다”며 “민간병원이 유사시에 공공병원과 환자를 수용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에서 근본적 대책으로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메르스 사태에 이어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도 확인한 것처럼 영리에 민감한 민간병원이나 공공병원이긴 해도 국립대병원이 유사시에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환자를 수용하기는 어렵다”며 “민간병원을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지정하는 것과 별개로 대구시가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적십자병원 폐쇄 이후 사실상 하나밖에 없는 대구의료원으로는 공공의료 수요를 감당하기 역부족”이라며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제2 대구의료원 설립 필요성이 공감을 얻고 있는 중에도 최근 대구시의회 김동식 의원의 제2 대구의료원 설립 제안에 대해 ‘현 대구의료원을 확충하고 제2 의료원은 장기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취지로 답변함으로 문제의식의 안이함을 드러냈다”고 말했다.

참여연대는 “적십자병원도 폐쇄되었고, 두 차례나 재난을 겪었으며 국가 지정 영남권 감염병 전문병원도 지정받지 못한 지금 상황에선 공공의료 확충을 최우선 과제로 놓고 보다 과감하고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지금부터라도 제2 대구의료원 설립을 추진하고 제2 의료원에 감염병 전문병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평상시에는 저소득 서민층의 의료복지를 담당하고 유사시엔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전환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