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대구본부, 6·13 지방선거 노동현안 공약화·노사평화전당 건립 거부

민주노총 대구본부 27차 정기 대의원대회 열려

14:51

민주노총 대구본부가 전체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확대를 중심으로 6.13 지방선거에 대비해 정치위원회를 꾸리고, 노동현안 문제를 공약화하는 등 사회적 의제를 제안하기로 했다.

27일 오후 2시,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대구시 달서구 성당로 민주노총 대구본부 3층 대회의실에서 10기 출범식과 27차 정기 대의원대회를 열었다.

대구본부는 “정치도, 경제도, 노동자를 대하는 관료의 태도도 여전히 회색빛 고담도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더 이상 쥐어짤 것이 없으니 이제는 노사평화도시를 상품화하겠다며 화려한 포장지를 준비하는 것을 보며 역겨움이 밀려든다”며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고담대구를 푸르른 생명력이 돋아나는 노동자들의 삶의 터전이 될 수 있도록 다시 촛불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대구본부 10기 집행부. 왼쪽부터 차은남 조직국장, 이상민 노동상담소 부장, 김영숙 총무여성국장, 김세중 교육선전국장, 임성열 수석부본부장, 이길우 본부장.

이길우 본부장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약속은 말잔치로 끝났고, 근로기준법 개악과 최저임금 인상 무력화 불씨가 여전히 살아있다”며 “민주노총은 모든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 쟁취, 비정규직 노동자의 아픔을 끌어안는 사회적 역할과 책임이 있다. 투쟁 속에서 노동자의 전망을 찾고, 모든 노동자에게 든든한 민주노총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대구본부는 대구시, 대구고용노동청과 공공부문 제대로 된 정규직화, 청소년 노동인권 조례 제정, 건설노동자 불법하도급 철폐, 부당노동행위 근로감독 강화 등을 요구하는 정기적인 노정교섭을 할 계획이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관련해 대구본부는 ▲대구지역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 ▲대안 제시 ▲비정규직 노동자 조직화와 당사자간 연대 강화 ▲정규직을 포함한 공동 투쟁 등 “비정규직 중심 투쟁을 강화하는 것이 지속되어야할 역할이자 과제”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특수고용노동자, 이주노동자, 청소년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위해 특수고용노동자 지역 공동 투쟁, 이주노동자 상담 및 지원, 대구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활동 등도 지속한다.

특히 오는 6.13 지방선거에 대비해 정치위원회를 꾸리고, 지역 노동현안 문제를 공약화하는 등 사회적 의제를 제안할 계획이다.

이들은 2018년 투쟁 결의문을 통해 ▲지역 전체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 쟁취 ▲근로기준법 개악, 최저임금 무력화 시도 저지 ▲노사평화전당 건립 거부 ▲6.13 지방선거와 대구시-대구교육청 노동 정책 적극 대응 ▲현장 민주노조 정신 강화 등을 투쟁 목표로 꼽았다.

대구본부는 이날 결정한 투쟁 목표와 계획을 알리는 ‘2018 투쟁선포식’을 오는 2일 오후 3시 대구시청 앞에서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