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감소한 경북, 일용직·자영업 지자체 직접지원 하나?

카드사 가맹점 매출 빅데이터 분석 결과 공개
3월 1주차 전년동기 대비 청도 44%, 안동 40%, 구미 36% 감소
추경에 직접지원 포함 가능성 낮아
이철우 경북도지사, "추경 반영 안 될 때 지자체 예산 검토"

17:10

경북 지역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 소비가 위축됐다는 통계가 나왔다. 경상북도는 일용직노동자·자영업자에 대한 긴급생계·생존지원금을 정부에 요청했지만, 기획재정부는 현금 직접 지원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대구시는 자체 재원을 통한 긴급생계·생존지원을 밝혔고, 경북도는 아직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경북도는 15일 코로나19 확산이 지역소비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카드사 가맹점 매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소비금액(이하 3월 1주차 기준)은 전년동기 대비 ▲1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별로는 대구시가 ▲42%로 가장 감소폭이 크고 이어 경북도 ▲27%, 울산시․부산시 ▲23% 순이었다.

시군별는 코로나 집단 확진자가 발생한 청도군이 44%로 소비감소폭이 가장 컸고, 이어 안동시 ▲40%, 경산시 ▲36%, 구미시 ▲34%의 순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숙박업종(호텔, 콘도 등)이 전년동기 대비 ▲68%로 감소폭이 가장 컸고, 패션․잡화(성인의류, 아동캐주얼 등) ▲63%, 문화여가업종(극장, 서점, 스포츠 등) ▲61%의 순으로 매출감소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산한 안동 시가지

당초 정부가 편성한 추가경정 예산안에는 대출 금리 지원 등 간접지원책이 주로 담겨 있었다. 이 때문에 지난 13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국회를 찾아 일용직,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금을 추경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구체적으로는 3개월간 긴급생계자금 52만원을 지원하고 생활밀착형 자영업자에게 3개월간 생존지원자금 100만원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내용이다.

그러나 현금 직접 지원 예산이 추경에 포함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16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생계자금과 자영업자 생존자금을 요청했지만, 그게 힘들 것 같다. 현재까지는 기재부에서는 현금 지원이 어렵다고 하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대구시가 예비비와 예산안 조정을 통해 2천억 원을 긴급생계·생존자금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이철우 도지사는 “정부에 요청한 추경안이 반영 안 됐을 때 우리가 어느 정도 할 수 있는지, 예산은 얼마나 마련했는지 검토 단계”라며 “다음 주에는 경제 살리기를 위한 TFT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1월부터 마련된 코로나19 피해 지원제도는 대부분 자금 대출에 집중돼 있다. 중소기업은 긴급경영안정자금, 매출채권 보험료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경북도 중소벤처기업과, 경북경제진흥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소상공인들은 경영애로자금을 7천만 원 한도 내에서 1.5% 고정금리로 대출하고 있다. 음식, 숙박, 도소매, 운송, 여가·여행 등 코로나19 피해가 인정되는 업종 중에서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액 10% 이상 감소한 소상공인이나 제품, 문화콘텐츠 등을 중국에 수출 또는 중국에서 수입하는 업체로 피해가 인정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문의는 중소기업통합콜센터1357, 소상공인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