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사드집회 참가 학생 ‘무단 결과’ 처리 “잠정 보류”

교육청, "원칙은 '무단결과', 사태 안정되면 결정...다른 지역 사례 수집 중"

19:05

경상북도교육청이 황교안 국무총리 성주 방문 당시 집회에 참석한 학생들에 대한 ‘무단 결과’ 처리를 사드 사태가 잠잠해질 때까지 보류하기로 했다.

25일 경상북도교육청과 성주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지난 15일 황교안 국무총리 성주 방문 당시 집회에 참석한 학생들의 출결처리를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성주 관내 4개 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외출을 허락했다가 외출 금지 원칙을 세워 학생과 학부모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교육청은 지난 15일 외출 또는 조퇴를 하고 집회에 나온 성주 관내 학생들은 모두 827명으로 파악했다. 20개 학교 중 현재(25일 기준) 2곳만 무단 결과 처리했고, 다른 학교는 교육청 지시를 기다리고 있다.

성주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 관계자는 “원칙적으로는 무단 처리를 하지만, 현재 모든 진행 사항은 보류 중”이라며 “도교육청과 교육부에 다시 논의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미 무단 결과 처리한 A학교 관계자는 “다른 학교보다 방학을 빨리하는 바람에 보류 지침이 나기 전에 통지가 나갔다. 교육청에서 잠정 보류 후 어떤 결과가 나오길 기다리고 있다. 기다려달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경상북도교육청은 성주 사드 촛불집회가 잠잠해질 때까지 출결처리를 보류한다는 입장이다. 경상북도교육청 생활지원과 관계자는 “지금도 계속 촛불집회가 진행 중이고, 당장 결정하기에 부담이 따른다. 이 사안이 좀 안정될 때까지 잠정적으로 최종 결정을 보류하기로 했다”며 “교육부, 도교육청, 성주지원청이 여러 상황을 판단할 예정이다. 세월호, 평택 미군기지, 밀양 송전탑 등 집회에도 학생들이 많이 나갔는지, 그 지역에서는 어떻게 처리했는지 사례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DSC05194
▲지난 14일 오후 8시, 성주군청 앞 사드 반대 집회에 중고등학생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에 대해 학생, 학부모들도 이후를 기다려본다는 입장이지만, 보류가 길어지면 앞으로 집회에 참여하려는 학생이 심리적 부담을 느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15일 이후 학생들의 집회 참여는 눈에 띄게 줄었고, 집회 현장에서 학생들은 일찍 귀가하라는 발언이 나오기도 했다.

조은학 전교조 경북지부 성주지회장은 “무단 결과가 3번 되면 무단결석이기 때문에 사실 입시에 지장은 없지만, 심리적인 부담을 느낄 수 있다. 그 이후에 또 다른 사안에서 결과 처리가 누적되면 문제가 된다”며 “교육청이 군수처럼 나서서 사드 배치 집회에 참여하는 학생에 대해 정당하다고 말해 주면 바람직하고 이성적이긴 하지만, 그럴 수 없다는 한계를 알고 있어 문제시하기도 어렵다. 교육청에서 기다려봐 달라고 이야기하니 잠깐 기다려보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성주교육지원청은 ‘사드 관련 비상대책 상황실’을 꾸리고 집회 참여 학생 안전 지도를 위해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KakaoTalk_20160725_163956444 copy

관련 기사 : 성주 중고생들, ‘외출금지’에도 무단조퇴 각오하고”사드 안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