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K2공군기지 이전을 대구공항 이전으로 부르나

    “대구 시민 위한 민원 해결용 사업”···경북도민 반발
    대구공항 이전사업 소통 간담회, 대구시 성토 장으로

    14:34

    27일 오후 대구 동구 한국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에서 열린 ‘대구공항 이전사업 소통 간담회’는 ‘일방적’으로 공항 이전을 추진하는 대구시와 국방부를 향한 성토의 장이 됐다.

    오후 3시부터 약 한 시간가량 진행된 국방부, 국토부, 대구시 및 용역사 설명 후 이어진 질의응답은 예정된 시간보다 30분이 더 초과됐다. 첫 마이크를 잡은 영천시민은 대구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조사 연구용역을 맡은 포스코엔지니어링의 발표 내용을 두고 목소리 높였다.

    ▲27일 대구 동구 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에서는 대구공항 이전사업 소통 간담회가 열렸다.
    ▲27일 대구 동구 폴리텍대학 섬유패션캠퍼스에서는 대구공항 이전사업 소통 간담회가 열렸다.

    대구시는 지난 8월부터 포스코엔지니어링, 한솔엔지니어링, 행림종합건축사무소 등으로 구성된 연구용역 컨소시엄을 꾸리고, 예비이전후보지 조사 연구용역을 시작했다. 양태형 포스코엔지니어링 부장은 이날 현재까지 진행 상황을 설명하면서 1단계 후보지 32개소 중 12개소를 거른 상태라고 밝혔다.

    남은 20개 후보지는 달성군과 경북 10개 시·군을 포함한 11개 지자체에 걸쳐 있다. 양 부장은 11개 지자체 20개 후보지를 표현하면서 후보지명을 영천A, 성주B, 의성C 처럼 정확한 지명을 밝히지 않고 지자체명에 알파벳을 덧붙여 표기했다.

    그러자 영천 시민들은 알파벳으로 표기한 곳이 정확히 영천의 어디를 가리키는 것인지 밝혀야 한다고 질문 공세를 퍼부었다. 한 시민은 “영천 A, B, C, D로 표기하지 말고, 예정 후보지가 정확히 어딘지 밝혀주십시오”라고 요청했다.

    포스코엔지니어링과 국방부 측이 용역을 진행 중이어서 공개할 수 없다고 밝히자 주민들은 “특별법(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상 이전 준비 과정에서부터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되어 있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대구시가 앞서 이전 후보지를 대구시청을 기준으로 이동시간과 거리를 제한하고, 영천과 성주를 후보지로 거론한 점 등을 지적하면서 공항 이전이 경북도민과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수문 경북도의회 대구공항이전특별위원장(새누리당, 의성)은 “대구시가 뭔데, 경상북도에 공항을 이전하면서 가이드라인을 정해서. 30분 거리, 50km 안에 반경을 자기가 정하고 일방적 통행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주민은 “엄격히 말하면 군 공항도 아니고 K2 공군기지, 군사 시설이다. 이전부지 선정기준을 보면 항공작전운영, 전력배치, 비행절차 등 임무 수행에 최소한 조건을 담아놨다”며 “그런데 오늘 주된 이야기는 뭔가. 대구 시청 반경 50km? 그래야지 북한이랑 싸워서 이깁니까? 공군력이 배가 됩니까? 50km 기준이 어디서 나왔는지 근거를 분명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에 정의관 대구시 공항추진단장은 “언론에 영천, 성주를 거론해서 이야기가 됐는데, 이 부분은 오해가 있다”며 “국방부에서 용역을 할 때 조사 범위를 반경 50km 이내로 했기 때문에, 경북 항공 수요 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위치를 봤을 때 영천과 성주가 있다고 한 것뿐이지 특정 지역을 거론한 건 아니”라고 해명했다.

    ▲간담회가 시작되기 전, 한 주민이 공항이전을 반대하며 피켓 시위를 했다.
    ▲간담회가 시작되기 전, 한 주민이 공항이전을 반대하며 피켓 시위를 했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오후 2시에는 의성, 성주, 영천, 상주, 고령군 주민 30여 명이 간담회장을 찾아와 대구시 공항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통합이전지시는 신공항 무산, 유승민 사태 등으로 민심을 잃은 것을 만회하기 위한 선심성 정책에 불과하다”며 “대구시와 50km 이내, 대구시민들이 선호하는 지역을 우선 고려하여 예비이전 후보지를 선정하려 하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대구시민 민원 해결용임이 여실히 드러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