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단지공단, KEC 구조고도화 사업 ‘부적격’ 결정

금속노조 KEC지회 “구조고도화 민간대행사업 근본적인 재검토 필요”

15:12

경북 구미 국가산업단지 1호 기업인 KEC가 다섯 번째로 추진한 구조고도화 사업이 다시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한국산업단지공단과 금속노조 KEC지회 등에 따르면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지난 18일 사업자 선정 심의위원회를 열었고 KEC가 내놓은 사업 계획에 부적격 결정을 내렸다.

KEC는 지난달 9일 구미코에서 창립 50주년 비전선포식을 열어 구조고도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KEC는 국가산단 내 공장부지 33만m2 중 유휴지 16만 5,000m2를 매각해 쇼핑몰, 복합터미널 등을 지을 계획이었다. KEC는 유사한 사업 계획을 2010년부터 4차례 추진했지만 모두 계획을 승인받지 못했다.

금속노조 구미지부 KEC지회는 23일 성명을 통해 “금속노조 KEC지회는 산업단지공단의 이번 결정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며 “나아가 땅 놓고 돈 먹는 장사를 부추기는 산업단지공단의 구조고도화 민간대행사업에 대해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노조는 “KEC는 2010년 이후 4번이나 대형쇼핑물 건립을 탐욕스럽게 추진하다 탈락했다. 그러나 KEC의 욕심은 멈추지 않았다”며 “이유는 구조고도화 사업 공모 규정에 신청 제한이 없기 때문”이라고 구조고도화 사업 제도의 미비점을 짚었다.

이어 “무엇보다 폐업부지도 아닌 유휴부지까지 포괄적으로 사업대상으로 삼아 멀쩡히 가동 중인 공장마저 전면 상업시설 건립을 허용하는 것은 심각하다. KEC가 대표적 사례”라며 “구조고도화 민간대행사업이 민간 자본 유치를 위해 수익성 극대화에 치중하는 한 이런 일은 반복될 수밖에 없다. 산업단지공단이 현행과 같은 사업을 지속한다면 제조업은 오히려 위축되고 노동자들은 일자리에서 쫓겨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KEC의 구조고도화 사업 추진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 구미시와 산업단지공단, 지역 시민사회, 이해당사자인 노동자 모두에게 소모적 분쟁 거리만 만들었다”며 “산업단지공단은 문제점으로 드러난 공모 규정부터 당장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