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진 경북도의원, “일정 짜놓은 행정통합, 도민에 대한 선전포고···지사직 걸라”

대구 쏠림 현상, 공론화 절차 문제 지적
이철우 도지사, "통합하면 어차피 둘 중 하나는 그만둬야"

22:36

김성진 경북도의원(안동시 제1선거구, 국민의힘)이 “지사님이 제시한 일정대로 되는지 여부에 지사직을 걸라”며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대구경북 행정통합 추진을 비판했다. 김 의원은 대구경북 통합이 경북 시·군의 급격한 소멸을 가져올 것이고, 공론화 절차에도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대구경북 행정통합 일방 추진을 비판하고 나선 김성진 경북도의원.

1일 김성진 의원은 제320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 도정질문에 나서 “대구경북 행정통합 문제를 미리 일정을 정해 놓고 밀어붙이는 것은 공무원에 대해서는 지시하는 것”이라며 “경상북도 산하 각종 기관 단체 출자 출연 기관에 대한 겁박이고, 도민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지사가 바뀌니 천년 도읍지 경북도청도 5년도 못가 앞날을 기약할 수 없는 판에, 4년 임기 지사님 공언을 누가 믿겠습니까?”라며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지사님이 제시한 2022년 7월 출범을 목표로 역산해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 일정대로 되느냐 되지 않느냐의 여부에 지사직을 거십시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구시장은 최소한 5년이라도 시장을 해보았으니 대구시 발전에 한계를 느낀다 하더라도 지사님께서는 100가지가 넘는 야심찬 공약을 내걸고 도지사에 당선 된 뒤 선거 뒷정리하는 것까지 합쳐 겨우 1년 반 도지사직을 수행한 결론이 ‘경상북도는 이대로는 더 이상 희망이 없다’는 것이었습니까”라며 “한 번 쯤 반성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라고 말했다.

이어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 위원회 경북위원 역시 상당수가 대구에 주소를 두고 있거나 대구에 소재한 직장을 두고 있는 인사들로 구성되어 있고, 지역적으로도 대구 인근 몇 개 시에 편중되어 있다”며 “거기에다 통합 반대가 예상되는 시·군 인사는 철저하게 배재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이철우 도지사는 교통, 관광, 일자리 등 통합을 통해 풀리는 문제가 적지 않고, 광역단체 통합은 전국적인 추세라며 통합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공론화 과정과 관련해 이철우 도지사는 “권영진 시장님, 안동 출신이다. 또 공론화위원회, 김태일 위원장이 안동 출신이다. 핵심들이 다 북부지역 출신”이라며 “어느 지역 출신 누가 들어가 있는 게 아니고, 대구경북 발전을 어떻게 하면 좋은가의 문제”라고 말했다.

도지사직을 걸라는 요구에 대해 이철우 도지사는 “통합을 하면 권 시장과 저, 둘 중 한 명은 어차피 그만둬야 한다. 자리에 연연했다면 통합을 추진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2019년 12월 이철우 도지사가 정책토론회 자리에서 밝히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올해 9월에는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했다. 이철우 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은 2022년 7월 전까지 행정통합 절차를 마무리하고, 지방선거에서 통합 단체장을 선출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