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원대책위, 국가인권위 조사 방해 의혹 제기…희망원, “오해”

대책위, "조사 응한 직원 대상으로 조사 진술보고서 제출 요구"
희망원, "대구시 자료 일괄 제출 이야기와 오해한 듯"

17:23

인권유린 의혹이 제기된 대구시립희망원이 국가인권위원회 조사를 받은 직원들에게 ‘진술 보고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시민단체의 문제제기에 대구시립희망원은 “오해”라고 반박했다.

19일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42개 단체로 구성된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희망원대책위)는 “(희망원이) 국가인권위원회 조사에 응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 진술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할 것을 요구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대구시 특별감사 계획 발표 이후 희망원은 대량의 문서를 폐기해 논란이 된 바 있다. 국민의당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의 조작 가능성도 도마 위에 올랐었다”며 “이제는 국가인권위 직권조사마저 직원들 단속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조직적인 조사 방해와 은폐, 축소를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dsc_8500
▲지난 13일, 희망원대책위는 천주교대구대교구의 책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은재식 희망원대책위 공동대표(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는 “3차 조사에서 인권위가 이 사실을 확인했다고 들었다”며 “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하는 경우는 있는데, 조사받은 직원을 다시 불러 진술 내용을 보고하라는 이런 경우는 아주 드물다. 이런 상황에서 누가 제대로 진술할 수 있겠나”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지난 13일 거의 같은 시간대에 희망원에서는 2가지 일이 진행됐다. 한편에서는 사과와 책임을 운운하며 카메라 앞에 고개를 숙였고, 또 한편에서는 조직적인 조사를 방해하기 위해 직원들을 단속했다”며 “조금의 진정어린 반성도 보이지 않는 희망원을 강력히 규탄하며 국가인권위가 즉각 나서서 그 책임을 묻길 요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희망원 측은 “시민단체가 오해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임춘석 대구시립희망원 사무국장은 “대구시에 자료 제출 요청이 계속 오는데, 그게 아마 장애인 거주 시설에서 제출할 자료는 개인적으로 보내지 말고 수합해서 일괄적으로 보내자는 이야기를 했다. 그 이야기를 인권위에서 조사하는 거랑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식적으로 이렇게 (사회적으로) 시끄러운데 누가 그렇게 하겠나. 아무런 소득이 없는 행동”이라며 “직원들과 인권위에 그런 이야기는 했다. 진술 확인서 쓸 때는 직원들 말고, 국장, 원장들이 쓰겠다고. 직원들한테 책임 물을 것도 아닌데, 그 책임은 우리가 다 지기로 했다”고 말했다.

dsc08370
▲지난 13일, 대구시립희망원은 인권 유린 등 의혹에 대해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8월부터 대구시립희망원 직권조사를 시작해 지난 13일 3차 현장 조사를 끝으로 조사를 마쳤다. 이르면 11월, 늦어도 연내에 조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 감사관실은 지난 10일부터 특별감사를 시작했고, 고용노동부도 지난 13일부터 근로감독을 시작했다. 희망원대책위는 오는 20일 오후 2시, 대구시청 앞에서 대구시의 책임있는 해결을 요구하는 집회를 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