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박근혜 재단’? 영남대·영남이공대 계속되는 정상화 요구

영남학원민주단체협의회 기자회견
총장 선출 방식 변경, 교육부 감사 촉구

14:07

영남학원민주단체협의회는 6일 오전 영남대학교 중앙도서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학원 공공성 강화, 영남학원 사유화 중단, 학원 민주주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대학 자율성, 독립성 확보와 정상화 등을 위해 총장·학장·재단 산하기관장 선출 직선제, 교육부 감사 등을 요청했다.

영남학원민주단체협의회는 영남대 교수회, 영남이공대 교수협의회,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영남대분회 등 7개 단체가 함께 꾸린 연대체다. 이들은 2009년 재단 정상화라는 명목으로 재단 이사 과반을 박근혜 당시 국회의원이 지명한 후부터 줄곧 ‘박근혜 재단’으로부터 학교를 되돌려야 한다는 활동을 이어왔다. (관련기사=[박근혜와 영남학원](1)영남대는 어떻게 “장물”이 되었나(2012.11.5))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소위 ‘재단 정상화’ 이후 10년 동안 영남대와 영남이공대에서 벌어진 비민주적 행태와 전횡, 대학 역량의 추락은 이른바 ‘재단 정상화’의 실체와 허울을 생생하게 웅변해준다”며 “대학 발전에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 채 온갖 권한을 행사하는 후안무치한 법인과 무능한 총장, 무책임한 대학본부를 보며 학내 구성원은 깊은 절망과 분노를 느끼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교육입국을 통한 구국의 염원과 헌신에 의해 출발했던 우리 대학은 이제 특정인을 위한, 그리고 특정 세력에 의한 사유화의 공간이 되어가고 있다”며 “영남학원은 이제 제자리로 돌려져야 한다. 영남학원은 우리 모두의 공적 자산이다. 특정 세력에 의한 교정농단과 밀실 전횡은 반드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남학원민주단체협의회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총장 직선제, 교육부 감사 등을 요청했다.

이들은 대학의 민주화, 정상화를 위해 총장·학장·재단 산하기관장 선출 직선제, 교육부 감사 등을 요청했다. 특히 학내 직선제 문제는 지난 2월부터 새 집행부가 임기를 시작한 영남대 교수회뿐 아니라 영남이공대에서도 구성원 간에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두 대학 모두 내년에 현 총장 임기가 마무리되어서 각 대학 교수회와 교수협은 올해 중 새로운 총장 선임 방식을 재단에 제안하고 협의할 계획이다.

이승렬 영남대 교수회 의장은 “현재는 재단에서 선출하는 구조인데, 교직원, 교수, 학생 뜻이 반영되는 직선제가 될 수 있고, 직선제 폐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직선과 간선 융합 형태도 될 수 있다. 방안을 만들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영남대 교수회는 2017년 교원 대상 투표를 통해 교원 741명 중 406명(54.8%)으로부터 직선제 동의 서명을 받았다. 이를 근거로 재단에 직선제 전환을 요구하기도 했다. 영남이공대 교수협도 2018년 교수협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직선제 찬반투표를 진행해 75명 중 72명(96%)이 찬성했다.

영남대는 1989년 선출된 8대 김기동 총장부터 2009년 선출된 13대 이효수 총장까지 직선제로 총장을 뽑았다. 하지만 2009년 새로 구성된 재단은 총장 직선제를 폐지했다. 대신 총장후보추천위를 구성해 이곳에서 추천하는 후보를 재단에서 지명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당시 재단 이사 7명 중 4명이 박근혜 당시 국회의원이 지명한 사람들이어서 대학을 다시 사유화하려는 것이라는 논란이 일었다. 첫 간선제 총장으로 지명된 노석균 전 총장(2013.2~2016.10)은 2008년 교수회 의장으로 박근혜 재단 복귀에 기여한 인물로 평가됐다. (관련기사=영남대, 박근혜 재단복귀 기여한 노석균 교수 총장 선임(2012.12.26)) 영남이공대 역시 같은 시기 임명된 이호성 전 총장이 친박근혜 성격이 짙은 인물로 평가됐다. (관련기사=영남이공대, 친박근혜 이호성 총장 재선임(2013.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