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권 수성구의원, 인권친화도시 위한 적극 행정 주문

18:07

박정권 수성구의원은 7일 242회 수성구의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수성구가 인권친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인권 관련 조례를 포함한 적극적 행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박정권 수성구의원

박정권 의원(더불어민주당, 범어1·4, 황금1·2동)은 “우리 구는 아직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인권증진계획에 의한 인권 정책이 없다는 것이 아쉽다”며 “인권교육 또한 직원과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인권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연 1회 실시하는 의무교육이 전부이기 때문에 형식적이라는 생각을 해본다”고 짚었다.

이어 “인권은 주민 생활 전반에서 이해되고 실현될 때 비로소 주민 삶의 질을 바꿔놓을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우리 구가 추구하는 행복 수성의 모습일 것”이라며 “수성구는 모두가 존중받는 도시가 되기 위해 여성, 장애인, 아동, 청소년, 노인, 이주민 등 인권취약계층을 위한 세밀한 인권보호망을 강구하고, 미래지향적 가치로 인권을 확장하는데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인권 관련 조례 제정 ▲인권업무 전담팀 신설 ▲한국인권도시협의회에 가입 등을 제안하면서 더욱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인권 친화 행정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대구시를 비롯해 달서구, 중구, 동구, 남구, 달성군에는 이미 인권 조례가 제정되어 있다”며 “행복 수성을 지향하는 우리 구로서는 지금 제정한다 해도 다른 기초단체보다 한참 뒤처진 행정”이라고 짚었다.

이어 “인권업무 전담팀을 신설해 인권의 보호와 정책, 교육을 위한 체계를 정립해야 한다”며 “인권위원회와 인권지킴이단, 인권옴부즈만제도 등 수성 구민이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통 창구를 운영해 인권침해나 차별로 인한 피해를 받은 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소통과 연대를 통하여 인권 보호와 증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정책을 교류할 필요성이 있다”며 “전국 기초자치단체 인권협의기구인 한국인권도시협의회에 가입해 지방자치단체간 인권행정 사례공유 및 지방정부 간 협력 강화 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상원 기자
solee412@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