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시도민 699명 “조속한 검찰개혁 완수” 촉구 선언

13:33

대구·경북 시도민 699명은 9일 오전 대구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속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과 검경수사권 조정 등 중단없는 검찰개혁을 촉구했다.

검찰개혁을 바라는 대구·경북 시도민이라고 밝힌 이들은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의 무소불위 권력 남용과 검찰개혁 방해를 대구·경북 시도민은 간과할 수 없다”며 조속한 검찰개혁 완수, 개혁에 저항하고 비위로 얼룩진 검찰 인사 엄중 조치 등을 주장했다. 이들은 8일 12시 기준으로 이같은 선언에 동참하는 대구·경북 시도민이 699명이라고 밝혔다.

▲대구·경북 시도민 699명은 선언문을 내고 조속한 검찰개혁 완수를 촉구했다.

이들은 “검찰개혁은 검찰 기소권과 수사권 독점이라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검찰 권한을 나누어 국민에게 검찰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담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통제받지 않은 권력을 휘둘러온 검찰 권력을 견제하고 검찰 비위와 범죄를 다스릴 공수처 출범, 검경수사권 조정을 반대하는 검찰의 ‘항명 소동’은 권력을 놓지 않겠다는 오만과 독선으로 가득 차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 집행정지와 징계 절차를 통해 우리 대구·경북 시도민은 더욱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절실히 공감하게 됐다”며 “재판부 불법사찰과 정치적 중립 위반 혐의는 국민을 기망한 중대 범죄 혐의로 그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늘날 윤석열 총장과 일부 검사의 검찰개혁 방해 행위는 검찰이 뿌리에서부터 철저히 개혁되어야 할 대상임을 스스로 증명하는 것”이라며 “촛불혁명의 힘으로 만들어진 국회의원 180석은 검찰개혁을 완수하라는 준엄한 국민의 명령이었다. 우리 시도민은 엄청난 인내로 검찰개혁의 과정을 지켜보았지만 더이상은 참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하 공수처법) 중 야당의 거부권을 줄이는 개정안 처리를 9일 시도하고, 국민의힘은 이를 막기 위해 필리버스터를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