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위안부’ 합의 1년 맞아 촛불든 대구시민 “전면 폐기, 재협상”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가결됐지만, 변화는 아직 느슨"

22:11

대구시민 40여 명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합의한 한일협정 전면 폐기와 재협상을 촉구하는 촛불을 밝혔다.

28일 오후 7시 대구시 중구 대구백화점 앞에서 ‘굿바이 박근혜! 굿바이 ‘위안부’ 합의!’ 촛불집회가 열렸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정부의 사죄, 법적 책임, 배상없이 이뤄진 지난해 한일 합의가 이뤄진 지 1년째 되는 날이다.

베트남 유학생 천소향(25) 씨는 부스에서 한일합의 무효 촉구 서명을 도왔다.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그는 대구 희움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다.

천 씨는 “원래 전쟁은 수많은 피해자를 낳는다. 성노예도 그 피해자다. 베트남에서도 미국, 일본 여러 나라가 비슷한 전쟁을 일으켰다”며 “시간이 많이 지났는데도 일본은 한국에 잘못된 전쟁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다. 피해자들이 제대로 된 사과를 받을 수 있도록 함께 손잡고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베트남 유학생 천소향 씨

자유발언에 나선 정시은(18) 씨는 “발언을 할까 말까 많이 고민했지만, 이 어처구니없는 합의의 부당함을 더 많은 시민들에게 알리고 싶어 올라왔다”며 “10억 엔의 돈에 소녀상과 할머니들을 팔아넘긴 한일합의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꼬집었다.

김성은(21) 경북대 평화나비 대표는 이날 소녀상을 설치하려던 부산 시민단체가 경찰에 저지당한 이야기를 전했다. 김 대표는 “이 나라를 우리나라라고 불러도 되는지 의문이 든다”며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됐지만, 그 변화는 아직 느슨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날 시민들은 “굴욕적인 위안부 합의 즉각 폐기하라”, “피해자 기만하는 화해와치유재단 즉각 해산하라”, “국정농단 주범 박근혜는 즉각 퇴진하라”, “박근혜표 정책 고수하는 황교안은 즉각 사퇴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안이정선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대표는 “꼭 1년 전 오늘, 한국과 일본은 가해자 책임 인정, 법적 배상,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 조치가 전혀 없는 합의를 했다”며 “1년이 지난 지금, 박근혜 정부 실패가 하나하나 까발려지고 있다. 이 엉터리 합의는 반드시 전면 폐기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