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반대 단체, “남북 화해 분위기에 불법 사드기지 공사 중단해야”

사드 반대 6개 단체, 28일부터 모든 국방부 관계자 출입 막을 계획
국방부, "구체적 계획은 아직 없어...장병 생활 여건 개선 공사 필요"

17:10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반대 6개 단체가 “사드 배치 일체 행위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14일 오후 2시 소성리사드철회성주주민대책위,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사드배치반대대구경북대책위원회, 사드배치저지부산울산경남대책위는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 기자회견을 열고 “4월 예정된 사드 부지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14일 오후 2시,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사드 배치 일체 행위를 중단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들은 “3월 6일 (대북 특사단) 남북 합의 이후 사드 배치의 유일한 핑계였던 북핵 위기와 미사일 실험이 멈췄다”라며 “불법 사드 배치의 명분이 사라진 마당에 어떤 핑계로 미국 전략무기 부지 공사를 위해 국민을 짓밟을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남북 합의를 부정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이제라도 모든 사드 배치 과정은 멈춰야 한다. 꼼수로 진행되는 일반환경영향평가, 임시 가동, 불법 부지 공사도 모두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4월 초 사드 기지 공사가 강행된다면 국방부 인원을 포함한 모든 불법 공사 행위자를 저지할 것”이라며 “전쟁 위기 상황에서 평창 올림픽을 시작으로 어렵사리 찾아온 평화의 훈풍을 만든 문재인 정부에 박수를 보냈다. 정부를 향한 규탄을 다시 하지 않게 해달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사드 반대 단체들은 오는 28일부터 모든 국방부 관계자의 출입을 통제한다는 계획이다.

강현욱 소성리 공동상황실 대변인은 “사드 배치의 유일한 핑계였던 북핵 위기와 미사일 실험이 멈췄다. 정당하지 않은 절차에 기반을 둔 공사는 모두 중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뉴스민> 과의 통화에서 “건물 증설 등 공사가 아니고 화장실 개선과 누수 보수 등 장병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한 공사가 필요하다.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