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하루 앞둔 성주 소성리…“새 정부 첫 과제는 사드 철회”

연휴 동안 소성리에 3천명 다녀가...8일, 성주촛불 300일
"사드 배치 시도 중단, 위법성 조사, 책임자 처벌하라"

16:02

대선을 하루 앞둔 8일 오전 11시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 원불교성주성지비상대책위는 성주군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선될 19대 대통령과 정부에 요구사항을 밝혔다. 이들은 ▲현재 진행 중인 사드 배치 즉각 중단 ▲사드 배치 과정 위법 여부 철저한 조사와 관련자 처벌 ▲한반도 사드 배치 철회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탄핵 당한 박근혜 정부가 저질러 놓은 갖가지 적폐를 청산하고 민주주의를 올바르게 실현해 나갈 새로운 대한민국의 힘찬 출발을 바란다”며 “우리는 새로운 정부와 대통령에게 강력한 평화의 의지를 담아 요구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6일 군은 대선을 2주 앞두고 사드 관련 장비를 옮기기 시작했다. 이후 소성리 주민들과 전국에서 모인 평화 단체들은 장비 반입을 막기 위해 소성리에서 24시간 농성을 하고 있다. 군은 지난 4일 부식차량에 기름을 운반다하다 발각된 이후 추가 장비 이동은 없다. 하지만 계속 헬기로 물품을 실어나르고 있다. 지난달 30일부터 소성리를 지키기 위해 모인 연대자는 주최 측 추산 3천여 명이 넘는다.

김충환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 공동위원장은 “사드 배치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중단하고 불법적 사드 배치 책임자 처벌을 요구한다”며 “새 정부는 국회 동의 절차를 밟기 전에 모든 외교적 능력을 동원해 사드를 철회시키길 바란다. 새 정부 첫번째 과제가 사드 철회이며,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이후 적폐 청산이나 개혁에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선명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 집행위원장은 “군사시설보호구역 지정, 부지 공여에도 모두 환경영향평가가 필요하다.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해야 함에도 전자파 유해성도 제외한 내용으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하고 있다”며 “그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조차 끝나지 않았는데 사드 배치가 이뤄졌고, 군 말대로라면 이미 사드는 야전 운용 상태다. 모든 것이 위법과 꼼수다. 내일 탄생하는 정권은 반드시 국정감사와 청문회로 그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서울행정법원에서는 성주, 김천 주민들이 제기한 사드 배치 부지 미군 공여 처분 효력정지 신청에 대한 첫 심리가 열렸다. 주민들은 국유재산인 부지를 미군에게 무상으로 공여한 것은 국유재산특례제한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은 성주군청 앞 평화나비광장에서 사드 배치 철회 촛불집회를 연지 300일이 되는 날이다. 오는 13일 오후 2시에는 소성리에서 제3차 범국민 평화행동이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