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 사드 배치? 시민단체·지자체 반발 “지역주민 무시”

시민사회단체 "효용 없는 사드 논의 중단", 국방부 "결정된 바 없다"

05:00

경북 칠곡군에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가 유력하다는 언론보도가 잇따르는 가운데, 칠곡군과 칠곡군의회, 대구경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5일 오전 칠곡군(군수 백선기)과 칠곡군의회(의장 조기석)는 공동성명서를 내고 “그동안 국가안보 수호에 많은 헌신과 기여를 해 온 우리 칠곡군에 더 이상 무책임한 헌신을 강요하는 사드 배치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드가 배치된다면 13만 칠곡군민의 주거와 안전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thaadchil

이날 오후 3시 칠곡군청 앞에서는 대구경북지역 26개 단체로 구성된 ‘사드배치 반대 대구경북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가 남한방어에 군사적 효용성이 있다는 주장은 국민을 현혹하는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평화를 파괴하고 안보 위협을 자초하며 주민 건강과 환경피해를 불러올 사드 배치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한미당국이 주민반발과 환경 피해 부작용을 최소할 적지로 칠곡을 지목했다는 사실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주민들의 안위는 생각하지 않는 한미당국을 강력히 규탄하며 주민들에게 더 이상 희생을 강요하지 말라”고 밝혔다.

이대동 대구경북진보연대 공동대표는 “사드는 중국과 러시아도 강력히 반대하고 있는 만큼 안보위협과 경제적 불이익을 가져올 것”이라며 “효용 없는 사드 도입 논의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종춘 전국교수노조 대구경북지부장은 “사드가 들어오면 칠곡은 두 동강이 난다. 호국평화도 중요하지만 13만 칠곡군민이 사람답게 살려면 사드배치는 안 된다”며 “군민을 왜 자꾸 무시하느냐. 정확한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칠곡 유력설을 흘리는 것은 군민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thaad

시민단체의 기자회견에 군의원들과 함께 참석한 조기석 칠곡군의회 의장은 “1960년 캠프캐롤 미군기지 부지 100만평을 제공한 이래 지역발전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11년 캠프캐롤 내 고엽제 매립 의혹으로 군민안전에 큰 혼란을 초래한 바 있는 상황”이라며 “강력한 전자파로 군민들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지역개발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사드까지 배치된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군민들은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칠곡군이 사드 배치 유력 후보지로 거론된 것은 5일 오전 <동아일보>가 “경북 칠곡 지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배치할 최적지로 꼽힌 것은 후보 지역 중 군사적 효용성이 가장 높은 데다 주민 반발과 환경 영향, 기지 조성 비용 등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결과”라는 내용을 보도하면서부터다.

칠곡 사드 배치 유력설 보도와 이에 따른 반발에 대해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공동실무단 결과를 토대로 한미동맹 차원에서 결정할 예정”이라며 “배치 시기와 배치 지역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자신의 지역구에 사드 배치 유력설이 일자 이완영 국회의원(새누리당, 칠곡성주고령)은 5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방부와 대면보고를 통해 사드 배치 지역이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완영 의원은 “국방부는 사드 배치 후보지로 거론되는 지자체와 국회의원에게 진행 상황에 따른 정확한 정보를 지체 없이 제공해야한다”며 “각 지역별 장단점을 명확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역들의 민·관·군 등과 충분한 대화와 사전 협의를 통해 배치 지역을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