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교육감협의회 혐오표현 NO 공동선언···대구교육청은 불참

20:23

국가인권위원회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인권존중 학교를 위한 평등실천, 혐오표현 대응’ 공동선언에 나섰다. 하지만 대구교육청은 공동선언문에 서명하지 않았다.

28일 국가인권위는 협의회와 혐오표현 대응 공동선언식을 열었다. 선언식에는 각 시·도 교육감도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공동선언문 발표는 학교에서도 모든 교육 주체가 혐오표현에 주의해야 한다는 취지로 추진됐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혐오표현은 성별, 장애, 종교, 성적지향, 나이, 출신 지역 등 특정인 또는 특정 집단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비롯한다”라며 “학생은 민주시민으로 지녀야 할 가치와 태도를 배우고 성장해야 하며, 학교는 민주주의, 평등을 실현하는 인권 존중의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대구교육청은 혐오표현 반대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했지만, 이번 공동선언은 협의회가 인권위와 맺는 것으로 개별 교육청이 서명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선언문 내용 중 ‘성적지향’과 관련한 문구가 포함된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대구교육청 관계자는 “인권위가 시도교육감과 협의한 것인데 개별 교육청까지 서명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며 “선언이라면 보편타당한 것에 대해 하는 것인데 성적 지향과 관련해서는 아직 사회적 합의가 안 된 분야”라고 말했다.

국가인권위 관계자는 “선언문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대구교육청은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고 들었다”라며 “하지만 선언에 따른 후속 사업에는 참여한다고 전달받았다”라고 설명했다.

최진욱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대변인은 “협의회 명의로 맺는 협약이기 때문에 개별교육청의 참가 여부는 중요한 게 아니다. 협의회 안건으로 통과됐고 개별 교육감의 선언 참여 여부는 교육감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사진=오마이뉴스]

이번 선언식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순차적 등교 개학으로 교직원과 학생들의 안전에 대해 교육부와 모든 교육청이 주의를 기울이는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으로 열렸다.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서울교육청 영상회의장을 방문해 전국의 교육감들과 영상으로 만나 선언식을 진행했다.

최영애 위원장은 “최근 바이러스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혐오의 표출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 사회적 갈등을 겪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차별금지 등의 교육을 통한 인식개선의 중요성을 실감했다”라며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에서 청소년들이 인간 존중과 평등의 가치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