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건설노조 대구경북본부, “건설현장 특별단속 연장 규탄”

15:30
Voiced by Amazon Polly

경찰이 건설현장 특별단속 기간을 오는 8월까지 50일 연장하겠다고 하자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반발했다. 28일 오전 대구경찰청 앞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 대구경북지역본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강압 수사와 건설현장 특별단속 50일 연장을 규탄한다”고 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최근 정부의 ‘건설현장 폭력행위 특별단속’에 따라 28명이 구속된 상황이라고 했다. 지난 23일 대구경북지역본부장 등 2명도 구속됐다.

이들은 “우리 노조는 설립 이후 지금까지 최저단가로 인한 불법다단계하도급과 고용불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왔다”며 “윤석열 정권은 건설산업의 구조를 개혁하고 건설사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 잡아줄 생각은 하지않고 노사 간 합의로 체결한 단체협약을 공갈이나 강요 낙인을 찍어 노동자들을 강력범죄자 취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28일 오전 대구 수성구 대구지방경찰청 앞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 대구경북지역본부는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강압 수사와 건설현장 특별단속 50일 연장을 규탄한다”고 했다.

조승호 건설노조 대구경북건설기계지부장은 “건설사들의 불법은 단속하지 않고, 우리 건설노동자만 때려잡고 있다. 앞으로 또 우리 동지들이 구속될 지 모른다. 그렇지만 건설노조는 공안 탄압에 밀리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경찰공무원 1계급 특진 50명을 걸고, 지난해 12월 8일부터 오는 6월 25일까지 건설현장 불법행위 200일 특별단속을 실시했다. 1,484명을 검찰 송치하고 132명을 구속했다. 경찰은 이번 50일 연장에 따라 특진 규모도 90명으로 확대했다.

장은미 기자
jem@news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