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이츠 시민대책위, “해고노동자 가처분 신청 악질 투기 자본 규탄”

"경찰, 시청, 시의회가 다 모여서 '고용 재난' 사태 해결해야"

13:25

13일 오전 10시 ‘한국게이츠 공장 정상화를 위한 대구지역범시민대책위원회’, 금속노조 대구지부, 민주노총 대구본부가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노동자를 상대로 한 한국게이츠의 가처분 신청을 규탄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7일 한국게이츠는 금속노조와 공장 폐업으로 해고된 노동자 등 모두 28명을 상대로 출입 금지 등 가처분을 신청하며 배상액 5,000만 원을 청구했다. 또, 게이츠 측이 한국게이츠 해산 및 청산에 필요한 행위를 방해하지 말라고 주문했다. (관련 기사=한국게이츠, ‘폐업 철회’ 요구 노동자 공장 출입 금지 가처분 신청(‘20.8.12))

대책위는 “예상했던 대로 일방적인 공장 폐업과 집단 정리해고에 이어 해고노동자의 경제적 어려움을 악용해 투쟁 의지를 꺾어 압박하기 위한 가처분 신청과 손해배상 청구를 꺼내 들었다”며 “악질 투기 자본의 행태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게이츠 해고노동자들이 공장을 지키며 떠날 수 없는 것은 투기 자본의 부당한 공장 폐업 행위에 맞서는 가장 직접적이고 정당한 최소한의 표현이기 때문”이라며 “사회가 이들을 지켜주지 못한다면 이 사회는 희망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한국게이츠 폐업 사태에 정부와 원청인 현대자동차의 책임을 촉구했다. 한국게이츠 노동자들은 청와대,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앞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또, 지난 10일부터 울산 현대자동차 공장 앞에서도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이길우 민주노총 대구본부장은 “한국게이츠 폐업 사태에 대한민국 정부와 대구시는 어디에도 없다. 투기 자본 블랙스톤에 어떠한 제재도 할 수 없다는 게 왜 정부의 답변이어야 하느냐”며 “대구시는 투기 자본에 대한 규제를 만들어 내고, 현대자동차를 압박해 노동자들이 일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노동자들의 투쟁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정부와 대구시의 무능이 어디까지인지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순규 진보당 대구시당 위원장(시민대책위 공동대표)도 “법은 노동자보다 자본에 더 가깝다. 먹튀 자본의 일방 폐업을 금지한다는 실낱같은 희망을 걸고 싶지만 사치인 거 같다”며 “향후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 경비 업체를 이용한 강제 침탈이 예상된다. 경찰, 시청, 시의회가 다 모여서 대책위를 꾸려야 한다. ‘고용 재난’ 사태인 게이츠 사태부터 해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게이츠 본사에 폐업 결정을 철회해달라는 서한을 보냈으나 긍정적인 답변을 듣지 못했다. 현대자동차에도 면담 요청 공문을 보냈지만 현재까지 성사되지 못했다.

미국에 본사를 둔 게이츠는 코로나19를 이유로 지난 6월 26일 달성군 소재 한국게이츠 사업장 폐쇄를 통보했다. 한국게이츠 지분은 미국게이츠(51%)와 일본니타(49%)가 갖고 있다. 미국게이츠 최대 주주는 사모펀드인 블랙스톤이다. 한국게이츠는 노동자들에게 희망퇴직을 요구하며 위로금을 지급하겠다고 했고, 공장 폐업이 부당하다며 희망퇴직을 하지 않은 노동자 25명이 현재 공장에 남아 농성을 벌이고 있다. (관련 기사=“납품도, 이익도 있는데 노동자만 잘리나요?”(‘2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