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사저’ 간 영남대 공대위, “최외출의 ‘교수 징계’···박근혜도 책임“

경호처 통해 서한 전달하기도

14:41
Voiced by Amazon Polly

11일 오전 ‘영남대 사태 공동대책위(공동대표 엄창옥, 양성열)’는 달성군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대 전 교수회 임원들에게 내려진 중징계 처분의 부당함을 호소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경호처를 통해 박 전 대통령에 공개서한을 전달했다.

앞서 영남대는 학교와 최외출 총장에 대한 명예훼손 등을 이유로 이승렬 전 교수회 의장과 김문주 전 사무국장에게 각각 정직 3개월·2개월의 중징계 처분했다. 영남대는 이들이 2019년 5월 대학본부가 불허한 최염 선생(대구대학 설립자 최준의 손자)을 초빙해 강연회를 열었고, 이후 기자회견과 대중 발언 등에서 명예훼손 발언을 했다고 봤다.

지난해에도 한 차례 징계를 추진하려다 무마됐으나 올해 7월 다시 진행된 징계에선 김문주 사무국장이 추가됐고, 이번엔 회계 처리도 문제 삼았다. 지난 9월 징계 처분이 결정되고, 학교 측은 학기 중임을 감안해 종강 이후인 12월 중순부터 징계를 개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영남대, 최외출 총장 비판 교수회 전 임원들 중징계(‘22.09.14))

▲ 11일 오전 ‘영남대 사태 공동대책위(공동대표 엄창옥, 양성열)’는 달성군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대 전 교수회 임원에 내려진 중징계 처분의 부당함을 호소했다.

기자회견에서 이승렬 전 교수회 의장은 “1989년 영남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교수들과 학생들의 외침 속에서 물러났다. 이후 영남대 재단 이사 7명 중 4명 이사를 지명한 박 전 대통령에게 공적인 책임이 없을 수 없다”며 “최외출 총장은 자신의 권세를 확고히 하기 위해 교수들의 징계를 감행하고 있다. 이런 비정상적인 행태에 대해서 박 전 대통령의 책임을 묻고, 답을 듣고자 한다”고 말했다.

최봉태 변호사는 “저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교수 징계 등) 사실을 제대로 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박 전 대통령은 딱 한 마디만 하면 된다. 1989년 당시처럼 박 전 대통령이 영남대를 사유화하지 않겠다, 시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겠다고 하면 된다”고 했다.

권택흥 영남대 민주동문회장은 “전국 대학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전 교수회 임원에 대한 불법적인 징계가 자행됐다. 이 사태를 통해 영남대 문제를 다시 복기하고, 해결하고자 지역의 시민·교육단체 51개가 참여하고 있다. 시민들에게 이 문제를 알려내겠다”며 “학원 탄압의 피해자인 이승렬, 김문주 교수님 힘내시라. 우리가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은미 기자
jem@newsmin.co.kr